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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ychology

[심리용어]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란 무엇일까요?

by Lena.Cho 2024.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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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우스 효과
(background image from freepik)

 
프로테우스 효과는, 가상 또는 온라인 공간에서 자신이 만든 가상 캐릭터나 온라인 아바타가 사용자의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이 용어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바다의 신이자 변신술의 귀재로 유명한 프로테우스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보다는 스스로가 인지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에 따라 행동이 변화함을 의미하는 효과입니다.
이 현상은 주로 가상현실, 온라인 게임, 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특정 아바타를 선택하거나 만들 때, 그 아바타의 외모, 특성, 행동이 사용자의 실제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바타가 강하고 자신감이 높다면, 사용자는 더 자신감 있게 행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효과는 인간의 심리와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가상 현실에서의 프로테우스 효과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소셜 미디어에서의 프로테우스 효과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사용자 행동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테우스 효과: 변형된 자기표상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프로테우스 효과라는 용어는 2007년 닉 이(Nick Yee)와 제레미 베일리슨(Jeremy Bailson)이 발표한 연구 논문 <프로테우스 효과: 변형된 자기표상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Proteus effect: The effect of transformed self-representation on behavior)>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 논문에서 저자들은 가상현실과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가 선택하는 디지털 아바타의 모습이 현실 세계에서 사용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조사했습니다. 그들은 아바타의 모습이 바뀌면 사용자의 자아 개념과 관련된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했고, 이를 '프로테우스 효과'라고 명명했습니다.

  1. 첫 번째 실험 : 참가자들에게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할 아바타를 만들도록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성별, 외모, 옷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참가자들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아바타와 상호작용을 해야 했습니다. 실험 결과, 아바타의 외모가 변함에 따라 사용자들의 행동이 달라지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강인한 외모의 아바타를 만든 참가자들은 보다 대담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였으며, 매력적인 외모의 아바타를 만든 참가자들은 사회적으로 더 활발한 행동을 보였습니다. 이렇듯 실험의 참가자들은, 특정한 외모나 특성을 가진 아바타들의 특성과 일치하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2. 두 번쨰 실험 :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생성된 아바타를 받았습니다. 아바타는 형제-자매처럼 보이는 쌍둥이 아바타와 일반적인 외형을 가진 대조군 아바타로 구성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아바타와 상호작용을 했고, 그들의 행동이 쌍둥이 아바타와 관련된 특성을 반영하는지, 일반적인 아바타와 관련이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이 실험의 결과에서도 프로테우스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연구 이후, 프로테우스 효과는 디지털 환경에서 아바타와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위한 중요한 개념이 되었습니다. 프로테우스 효과는 인터넷 문화와 디지털 사회에서 온라인 행동과 정체성 형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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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에서의 프로테우스 효과 예시

프로테우스 온라인게임프로테우스 소셜미디어

  1. 온라인 게임에서의 아바타 선택 : 온라인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아바타를 선택하게 됩니다. 강한 전사나 우아한 엘프와 같은 아바타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서 그 아바타와 일치하는 속성을 표현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게임 내 행동과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소셜 미디어에서의 프로필 이미지 :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개인 브랜드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이미지를 선택한 사용자는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적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 가상현실의 아바타 :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현실 환경에서의 아바타 선택도 현실 세계에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로, 가상현실에서 강하고 자신감 있어 보이는 아바타를 선택한 사람이 현실 세계에서도 자신있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닉네임 : 온라인 커뮤니티나 게시판 등에서 사용자들은 자신의 닉네임 또는 별명을 만듭니다. 이러한 닉네임은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줍니다. 만약 '전략적 게이머'라는 닉네임의 사용자가 있다면, 그는 게임 관련 토론에서 더 전문적인 대화를 나누고자 할 수 있습니다.

프로테우스 가상현실프로테우스 온라인커뮤니티

 

프로테우스 효과의 문제점

  1. 고정관념의 고착 : 사용자가 특정 형태나 특징을 가진 아바타를 선택하는 것이 고정관념을 고착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인하고 전투적인 외모의 아바타를 선택한 사람이 더 공격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고정관념을 더욱 고착시킬 수 있습니다.
  2. 현실 세계와의 연결 : 디지털 환경에서 아바타를 선택하는 것이 프로테우스 효과로 인해 사용자의 현실 세계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시 말해, 일상 생활에서의 실제 관계나 상황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며, 사용자의 현실 속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자아 개념의 혼란 : 프로테우스 효과는 현실 세계에서 사용자의 아바타와 자아의 개념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아바타와 현실 세계에서의 행동을 혼동할 수 있으며, 이는 자아의 일관성 상실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행동 예측의 어려움 : 프로테우스 효과는 사용자의 행동을 도리어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아바타 선택이 그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프로테우스 효과의 활용 전망

  1. 자기 계발 : 프로테우스 효과는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원하는 모습이나 특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기 계발이나 자아 실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연구 및 상호작용 : 프로테우스 효과는 사회적 행동과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의 디지털 아바타 선택이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사회학적, 심리학적 연구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디지털 마케팅 및 상업 활동 : 프로테우스 효과는 디지털 마케팅 및 상업 활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의 아바타 선택이 소비 행동이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업은 이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4. 심리치료와 자기성장 : 프로테우스 효과는 디지털 환경을 활용한 심리치료나 자기성장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바타 기반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자아개념을 탐구하고 개선시키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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